본문 바로가기
1분 주식 시황

2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 정책(2차전지 주식 전망은?)

by 노마딕캠프 2023. 4. 27.

 

안녕하세요. 1분 주식시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2차전지 지원 정책, 20조 지원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의 영향으로 IT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주가가 올랐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29.8% 한농화성 ▲29.7% HPSP ▲9.4% 이오테크닉스 ▲8.2% 에스앤에스텍 ▲6.5% 하나머티리얼즈 ▲4.9% LG이노텍 ▲3.9% 리노공업 ▲2.7%

앞으로 5년간 민간과 정부에서 무려 20조원을 투자해 2차 전지를 중심으로 반도체와 IT 소재와 부품, 장비 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2차전지 양극재의 국내 생산능력 확대, 장비 수출 확대, 세계 최초의 전고체 전지 상용화 등에 투자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식량 가격 상승?

한일사료 ▲15.8% 효성오앤비 ▲12.1% 팜스토리 ▲6.0%

작년 2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받으면서 바다를 통한 곡물 수출길이 막혔어요.

우크라이나는 밀, 옥수수 등의 곡물 최대 수출국 중 하나예요. 그래서 당시 중동, 아프리카 식량난이 심각했고 전세계적으로도 식량 가격이 크게 올랐죠.

2022년 7월, UN과 튀르키예(터키)가 중재에 나섰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곡물·비료를 흑해를 통해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흑해 곡물수출 협정을 맺었어요.

지금까지 이 협정은 두 번 연장됐고, 오는 5월 18일에 만료돼요. 다음주에 세 번째 연장을 논의하기 위한 회담이 예정돼 있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러시아가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어요. 러시아 곡물과 비료도 함께 수출하겠다던 조치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거든요.

협정이 연장되지 않으면 우크라이나의 수출 중단으로 인한 곡물 가격 상승과 식량난이 다시 한번 나타날 거예요. 곡물을 생산하거나 곡물 생산에 필요한 비료 기업들의 주가가 오늘 크게 오른 이유예요.

 

 

댓글